SMALL
소설창작 3

 

화자가 일인칭의 주변 인물인 경우 

 

화자가 주인공을 묘사하도록 만든다.

흥미 유지를 쉽게 만든다 .

가장 큰 단점중 하나는 "그는 내게 말했다 ...그가 말했다. 등의 표현이 계속된다.

(예 : ...오솔길을 발견했다고 내게 말했다. )

대부분 작가 지망자들은 - 객관적 서술보다는 주관적으로 쓰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다.

 

주관적 서술 : 그는 나를 치고 때려 눕혔다.

순간 나는 정신이 아찔했다 

아픈 것보다 너무 놀랐다.

코와 입에서 피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혀를 입가에 대자 피의 짠맛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순간 나는 상상 이상으로 그를 혐오 하였다

 

객관적 서술 : 그는 나를 치고 때려 눕혔다

그는 주먹으로 내코를 갈겨 코피나게 하였다

나는 그를 혐오 하였다.

 

* 미경험자가 소설을 쓸때 가장 범하기 쉬운 오류는 독자에게 주제를 납득하기 위해 설교하거나 편집하려는 경향이다

그것은 가장 확실한 자살행위와 마찬가지다.

 

해설없이 소설을 쓰기란 불가능하다.

 

소설에는 관점에 있는 작중인물이 관찰하거나 유도 할 수 있는 행동,서술및 묘사만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인물의 시야 밖에 있는 것은

모두 제외 되어야 한다.

이 원리를 무시하면 이야기의 세부점 및 해설이 불필요하게 되며  작중인물이 비실제적으로 되며 이야기는 신빙성을 잃게 된다.

 

일인칭의 주인공을 화자로 한 소설을 예로 들어 보자

 

"나는 셈 존스이 곁에 서서 그의 집이 불타 무너지는 것을 그와 함께 지켜보고 있었다.

셈은 울고 싶어졌다 .

처음에 그는 소방관이 집을 보존시켜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지붕이 내려 앉자 절망적이라는 것을 알았다.

" 이것은 가장 나쁜 해설의 오류

 

화자는  - 쎔 존스가 울고 싶어 졌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화자는  - 쎔이 처음에 소방관이 집을 보존시켜 줄 것이라고 생각 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절망적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었는가?

 

그러므로 - 

작중인물로 하여금 대화를 통해 관점에 있는 인물에게 정보를 전하게 하여라.

 

예) 셈과 함께 그의 집이 불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바라보고 있을때 나는 그가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울고 싶어지는군 쎔이 말했다 .

처음에 나는 소방관이 이 집을 구해 내리라고 생각을 했었지 .

그런데 지붕이 내려 앉는 것을 보니 절망적야' 라는 식으로  전개해 나간다 .

 

다른 인물이 관점에 있는 인물에게 정보를 전해 주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하는 방법을 통해 관점에 있는 작중인물이

해설적 정보를 서술하게 하라.

 

예) 셈 존스는 집이 불타는 것을 보면서 울고 싶었다고 말했다 .

처음에는 소방관이 집을 구해 낼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지붕이 내려 앉자 그것이 절망적임을 알았다고 말했다.

 

장면에 나타나지 않는 작중인물에 대하여 관점에 있는 화자가 독자에게 전달하려는 정보를 다른 작중인물과의 대화를 통해

표출시켜라 .

 

예) 셈 존스의 집이 불타 무너져버린 그 다음 날 나는 챨리 베이츠를  만났다 . 셈 어떻게 생각하고 있어?  내가 물었다 ....이런식으로

 

* 한가지 이상의 오감을 사용할 것을 요구하는 부분에 형체를 부여해 준다 .

 

* 간결성 , 선택성 , 정확성  및  상상을 통한 호소는 -  묘사의 핵심적 요소들이다 .

 

 

공 감 . 댓 글 . 구 독  !!  꾸벅 !!

재미있는 다른글도 보세요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