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특수한 집단이나 단체에서 사용되는 상투어는 용인된다
■ 한 장면에서 작중인물 이름이 너무나 빈번하게 반복될 때 누가 말하고 있는가
독자가 이해할 수만 있다면 모두 빼 버릴 수 있다.
예)누가 말했다 그가 말했다 .등등
■ 작중인물의 대명사,별명,직업,외모 또는 국적등으로 지칭함으로써 이름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예)강시우,그 ,멋쟁이,무스,지적인 사람,한국인 ....
■ 시간을 메울 때 두려워하지 말고 표준 어귀를 사용하라.
예) 다음 날 아침..일주일이 지났다.... 몇 달이 지났다...십분 후에 그는 도착했다... 여름은 빨리 지나가 버렸다....
■ 현실감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확한 정서적 사실을 이용하라.
■ 상징을 사용하기도 한다 .
예) 혀를 날름거리는 것을, 허공으로 찢어진 밤 같은 것으로 묘사.
연결시킬 때는 - 같이 , 처럼이라는 단어를 사용.
■ 그러나 작가는 같이 , 처럼 등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예) (....)그는 비웃었다.(....)그는 낄낄 웃었다. (.....)그는 웃었다.
(....)그는 콧방귀를 뀌었다. (....)그는 씩 웃었다.
대화로 나타나는 말을 비웃거나 낄낄 웃거나 콧방귀를 뀌거나 , 씩 웃을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
■ 작가들은 가능한 어떤 경우마다 "말했다" 이상의 어떤 말도 사용하기를 꺼린다 .
■ 불필요하다면 대화만 남겨 놓고 아무 말도 붙이지 않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
■ 소설의 초고를 쓸 때 모든 단어가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한다.
■ 독자에게 명백하고 논리적이며 과단성있게 그 의미를 전달하는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 의식적으로 모방하지 말라.
■ 당신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 넣을 만한 소설의 유형을 써라
■ 작가 지망자는
처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게 자신의 고유한 문체를 즉각적으로 진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R 메레디트.J .피츠제럴드의
STRUCTURING YOUR NOVEL중에서
▼ 재미있는 다른글도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