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여름 계곡산행으로 유명한 가평 조무락골의 룡산

경기 가평군 북면에 위치한 석룡산은 강원도 산골 못지 않게 교통이 불편한 오지여서 그만큼 비경지대를 많이 간직하고 있다. 특히 6㎞에 걸쳐 조무락골 계곡이 펼쳐져 휴가철에 피서객이 많이 몰린다.폭포, 담, 소가 이어지는 석룡산은 웅장한 산세에 비해 등산로가 완만하고 시종 물소리를 들으며 오르내릴 수 있기 때문에 여름산행으로 적당하다.석룡산은 산정에 용처럼 생긴 바위가 있다고 해서 또는 돌이 용으로 승천했다고, 조무락골에 돌이 많아 석룡산이라고 부른 것이 아닌가 하고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석룡산은 대부분 흙길로 능선길과 정상은 우거진 나무숲으로 숲길 트래킹 코스다.

조무락골은 석룡산 자락을 흐르는 가평천의 최상류에 있는 험난한 계곡으로 6km에 걸쳐 폭포와 담(潭), 소(沼)가 이어진다. 산수가 빼어나 새들이 춤을 추며 즐겼다 하여 조무락(鳥舞樂)이란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고, 산새들이 재잘(조무락)거려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조무락계곡에는 넓은 물줄기가 좁아지며 폭포수가 돌아 흐르는 골뱅이소와 중방소, 가래나무소 등 여러 소(沼)가 이어지는데, 복호등폭포에 이르러 물줄기가 바위에 부딪쳐 부채살처럼 퍼진다 . 출처 : 한국의 산하

사실 처음에는 연인산을 가고자 상봉에서 급행(08:00)열차를 타고 가평역에 8시 40분정도에 도착하여 가평터미널에서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백둔리 9시35분 버스를 타고 연인산을 산행하려고 했지만 어떻게 된 것인지 가평역에서 걸어서 몇 분이면 갈 수 있었던 가평 터미널이 가평역사를 기존의 위치보다 멀찌감치 신축하여 알지 못해 걸어 갈 수도 없어 역전에서 버스를 타고 (7분정도 소요) 가평터미널까지 갔으나 역시 모든 버스시간표가 바뀌어 연인산을 갈 수 있는 차편은 9시 35분이 아닌 10시10분 버스로 바뀐 것이었다.1시간을 넘게 기다리자니 막막한 생각이 들어 9시 30분 출발하는 용수동(명지산)가는 버스를 타고 종점에 내려 (50분소요) 석룡산을 산행하기로 했다....이렇게 우여곡절끝에 연인산 대신 산행할 수 있었던 석룡산은 계곡물도 많이 흐르고 숲이 울창하여 시원한 숲길로만 산행할 수 있었던 무더운 날씨에 정말 멋진 산행이었다.

재미있는 다른글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