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파랑새

 

랑새는 안데르센이 작품이 아니라 벨기에 마테를링크의 작품이다
 

모리스 마테를링크는 1906년 6막 12장 분량의 희곡 [파랑새]를 썼다. 2년 후인 1908년 러시아 연극계의 거장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가 모스크바 예술극장에 이 작품을 올렸고, 대성공을 거뒀다. 연극이 성공하자 마테를링크는 이듬해 1909년 프랑스에서 희곡집 [파랑새]를 펴냈다.

1911년 마테를링크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파랑새는 어느새 행복의 상징이 됐다

찌루찌루와  미찌루로 알려진  [파랑새]의 주인공의 원래 이름은 ‘틸틸’과 ‘미틸’다.

일본어판을 번역해 국내에 들어오면서 잘못 알려졌다.

크리스마스 이브 밤 소박한 시골 오두막집에 사는 남매 틸틸미틸에게 빨간 두건을 입고 구부정한 자세로 지팡이를 쥔 자그마한 할머니가 찾아온다. 요술쟁이 할머니 베릴륀느다.

그녀는 온몸이 파란 파랑새를 찾고 있다. 아픈 어린 딸이 원한단다. 딸은 파랑새가 있으면 행복해 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할머니는 틸틸에게 마법의 모자를 씌워준다. 다이아몬드가 달린 초록색 모자다.

다이아몬드를 돌리면 요정을 볼 수 있다.

틸틸이 다아아몬드를 돌리자 개·고양이·물·우유·사탕·빵·빛으로부터 요정들이 나온다.

틸틸과 미틸은

이들 요정들과 함께 파랑새를 찾아 떠난다.
마테를링크는 신비와 운명, 저승과 같은 환상의 세계를 작품 속에 자주 담았다.

그는 진실은 눈에 보이는 것 저 너머에 있다고 믿었다. 틸틸과 미틸은 신비의 나라와 만난다.

추억의 나라에서는

세상을 떠난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동생들과 식사를 한다.

밤의 궁전에서는

전쟁, 질병, 유령, 어둠과 공포를 만난다.

숲속에서는

떡갈나무, 포플러, 보리수, 너도밤나무의 영혼과 당나귀, 수탉, 늑대들에게 공격을 당한다.

공동묘지를 거쳐 도달한 행복의 정원에서는

다양한 행복을 만난다.

끝으로 하늘궁전인 미래의 나라에서는

세상에 태어날 준비하는 아기들을 만난다.

파랑새는 잘 잡히지 않는다.

추억의 나라에서 잡아온 파랑새는 파란색은 온데간데없이 검은색으로 변했다

밤의 궁전에서 잡아온 수십 마리의 파랑새는 모두 죽어버렸다.

행복이 그렇다.

잡힐 듯 한데 생각보다 잘 잡히지 않는다.

잠에서 깬 틸틸와 미틸은 마침내 파랑새를 찾는다. 결국 그렇게 찾고 찾았던 파랑새는 집안 새장에 있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행복을 집 밖에서 찾으려고 동분서주한다

파랑새만 찾으면 행복해질 수 있단 믿음으로

찌루찌루와 미찌루 형제는

파랑새를 찾아 길을 떠났지만 끝내 찾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오니 자기들이 찾던 파랑새는

집 새장 안에 있었다는 이야기 조금은 허무한 것 같지만 -  

행복은 멀리 있는 게 아니라 가까운 곳에 있으며 마음속에 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다

행복은 내안에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합시다 !!

 재미있는 다른글도 보세요 

LIST
SMALL

조선 제26대 왕 고종( 1852~1919)과 비 명성왕후 민씨(1851~1895)를 합장한 무덤이다. 순종과 순명황후,순정효황후의 무덤인 유릉()과 함께 1970년 5월 26일 사적 제207호로 지정되었다.1895년 8월 20일 경복궁 곤녕전에서 시해된 명성황후는 1897년 11월 21일 서울 청량리에 묻혔다. 고종은 1919년 1월 21일 덕수궁 함녕전에서 숨져 3월 4일 현 위치에 예장되었고, 그때 명성황후의 능이 풍수지리상 불길하다는 이유로 이장되어 고종의 능에 합장되었다.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황제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에 홍릉은 황제릉의 양식을 따라 명나라 태조의 효릉()을 본떠 조성되었다. 꽃무늬를 새긴 12면의 병풍석으로 봉분을 둘렀으며, 봉분 밖으로 역시 꽃무늬를 새긴 12칸의 난간석을 설치하였다. 혼유선,망주석,사각 장명등의 석물을 배치하였고, 봉분 밖으로 3면의 나지막한 담을 둘렀다. 대부분의 조선 왕릉에 설치한 석양()과 석호()는 없다.능이 조성된 언덕 아래쪽에는 정자각 대신 정면 5칸·측면 4칸의 일자형 침전(殿)을 세웠다. 침전 앞의 참도() 양 옆으로 문인석·무인석과 기린·코끼리·사자·해태·낙타·말의 동물 석상을 차례로 배치하였으며, 장대한 크기의 문·무인석은 금관을 쓴 전통적 기법으로 조각되었다. 침전 외 부속건축물로 비각, 홍살문 수복방·재실 등이 있다

찾아가는길

 신들의 정원 다른 곳도 보세요

 

LIST

+ Recent posts